생활속의 과학 [154] - 건망증 예방법
권배근치과 2008.03.22 15:03  Hit:10898













* 나이 들어가면서, 봄이 되면서 생기는 현상 - 건망증!

* 건망증 예방법을 알아본다.



* 걷기

  걸으면 - 혈류 공급 원활 - 뇌세포 생존 증가 - 기억력 향상



* 와인

  하루 1~2잔의 와인은 기억력을 크게 향상시킨다고 한다.

  특히 적포도주의 항산화 성분은 뇌세포 파괴도 동시에 막아줘 기억력을 증대시켜 준다.



* 커피

  커피의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흥분시켜 뇌의 망상체(의식조절장치)에 작용해 기억력을 높여준다.



* 잠

  지식을 자기 것으로 만들려면 지식을 습득한 날 최소 6시간을 자야 한다.

  특히 밤 12시부터는 뇌세포를 파괴하는 스트레스 호르몬(코티졸)이 많이 분비되므로 이때는 꼭 자는 것이 좋다.



* 메모

  우리 뇌의 장기기억 용량은 무제한이지만 단기기억(갑자기 외운 전화번호, 그 날의 할 일의 목록, 스쳐 지나가는 상점 이름 등)의 용량은 한계가 있다.

  따라서 나이들면서 기억세포가 줄어들기 때문에 하루 일과나 전화번호 등은 그때그때 메모하는 것이 좋다.



* 독서

  독서를 하면 전후 맥락을 연결해 읽게 되므로 단기기억을 장기기억으로 전환시키는 과정을 반복해서 훈련하게 돼 기억력 증진에 큰 도움이 된다.(출처: 헬스조선)



* 이상 6가지 건망증 예방법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니니 꼭 실천해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