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 지방
권배근치과 2007.08.09 19:08  Hit:10662



* 액체 상태의 식물성 기름을 고체나 반고체 상태로 만들기 위해 수소를 첨가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지방산을 트랜스 지방이라고 한다.

* 마가린, 쇼트닝 등에 많이 넣어 고소한 맛과 부드러운 질감을 느끼게 함
* 트랜스 지방의 함유량을 낮추면 고소함이 크게 떨어져 맛이 밋밋하고, 바삭거림도 없어지고, 모양도 제대로 표현되지 않아 맛이 없어진다.

* 세계 보건기구의 권장량 ; 하루 2.2g
* 제품별 트랜스 지방 함유량(g/100g)
마가린, 쇼트닝 14.4
전자레인지용 팝콘 11.0
도넛 4.7
튀김용 냉동감자 3.5
초콜릿 가공품 3.2
감자 튀김 2.9
비스킷류 2.8
케이크류 2.5
스낵류 1.2
식용유지 1.0
프라이드 치킨 0.9
빵류, 햄버거, 피자, 튀김류 0.6~0.3

* 트랜스 지방이 일으키는 질병
★ 혈관을 죄어 심혈관 질환을 일으킨다.
★ 복부 비만을 유발한다.
★ 뇌 건강을 위협한다.
★ 아이와 임산부는 더 위험

* 예방법
▶ 식물성(대두유, 옥수수유, 올리브유 등) 기름 쓰기
▶ 산폐(뚜껑을 열어 놓아 산소와 작용한 식용유) 주의해 보관하기
▶ 마가린 덩어리, 볶음밥, 오므라이스 피하기
▶ 밖에서 튀김은 절대 금지
▶ 퍽퍽하고 다소 거친 식감이 느껴지는 빵을 고르는 것
▶ 조리법 바꾸기 - 튀기지 말고 굽고, 조리고, 데쳐 먹는다.
▶ 과자도 성분 표시 확인하기
▶ 완제품에 비해 트랜스 지방 함유량이 높은 반조리용 식품 주의
▶ 치킨과 라면은 기름기를 쫙 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