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구강의 구조

입안에는 치아들과 치아를 둘러싸고 있는 잇몸 및 치아를 유지해 주는 턱뼈와 입의 외모를 만들어 주는 입술과 뺨이 있고, 입속 가운데에는 혀가 있습니다. 구강내에는 이 모든 기관들이 서로 조화있게 이루어져 각자 맡은 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 치아의 구조

치아는 최외각에 법랑질이라는 인체에서 가장 단단한 석회화층이 있고, 그 밑에 상아질이라는 층이 있어 치아의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으며 그 밑에는 백악질층으로 치아내부를 덮고 있습니다.

또한 잇몸 밖으로 보이는 치아부분을 치관이라고 하며 잇몸 속에 파묻혀 있는 부분을 치근이라고 하고, 치아의 내부에는 치수가 있어 치아에 영양을 공급하여 줍니다.

3. 유치와 영구치

사람의 치아는 아기 때부터 만 세살까지 스무개의 작은 치아가 나게 되는 데 이를 유치 또는 젖니라고 하고, 만 여섯살부터 성인이 될 때까지 28개에서 32개까지의 크기가 큰 성인치아로 갈게 되는데 이를 영구치 또는 간니라고 합니다. 이러한 영구치는 한번 빠지게 되면 다시는 나지 않기 때문에 더욱 소중히 관리해야 합니다.

4. 치아의 형태

치아는 배열위치에 따라 전치부와 구치부로 나눌 수 있으며, 입의 한가운데를 중심으로 좌우 대칭을 이루고 있습니다. 전치부 치아에는 비교적 넓적한 앞니가 있고 그 옆에 뾰족하고 날카롭게 생긴 송곳니가 있습니다. 구치부 치아에는 작은 어금니(소구치)와 큰 어금니(대구치)로 나눌 수 있고 각각 그 모양과 하는 일이 다릅니다.

5. 치아가 하는일

치아는 일반적으로 음식물을 씹기도 하고 발음을 정확하게 하도록 해주며, 아름다운 표정을 만들어 줍니다.

6. 유치의 역할

유치, 즉 젖니는 어린이가 음식을 씹도록 하는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앞으로 영구치, 즉 간니가 나올 수 있는 자리를 유지해 주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7. 전치의 역할

앞니는 보통 편평하고 납작하게 생겨서 아래의 치아를 맞닿게 함으로써 음식이나 실을 끊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예쁘고 고른 앞니의 배열로 아름다운 입의 모양을 만들어 주기도 하며 정확한 발음을 낼 수 있도록 해 줍니다.

8. 견치의 역할

송곳니는 뾰족하고 날카롭게 생겨서 음식이나 물건을 찢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송곳니는 전치부와 구치부의 경계지점에 위치하고 있어서 악골의 모서리 모양을 만들고 있습니다.

9. 소구치의 역할

작은 어금니, 즉 소구치는 음식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합니다.

10. 대구치의 역할

큰 어금니는 입안 맨 뒤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음식을 갈아 씹는 역할을 합니다.

11. 교합

아랫니와 윗니를 서로 다물면 아래 위 치아가 서로 꼭 맞게 맞물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때 보통 윗니가 아랫니를 덮게 되며 아랫니의 뾰족하게 튀어나온 부위가 윗니의 오목하게 들어간 부위와 일치하여 아래 윗니가 꼭 맞도록 되는 것입니다.

12. 혀의 기능

혀는 발음을 정확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혀의 표면에는 미뢰라는 작은 돌기가 있어서 맛을 알고 구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13. 타액의 기능

침은 구강내 침샘에서 흘러나오며 윤활작용으로 음식물을 부드럽게 하여 삼키키 좋게 하며, 소화 효소들이 있어 소화를 돕고, 입안의 음식물 잔사를 씻어내고 산을 희석시키며, 구강내 세균증식을 억제하기도 합니다.

♠♤ 구강은 입술, 치아, 잇몸, 턱뼈, 뺨, 혀 등이 있어 제각기 맡은 바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우리 모두 구강건강을 잘 관리하여 건강한 생활을 하도록 합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