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은

현대사회에서 삶의 질적인 면이 강조되면서부터 불쾌한 맛이나 입냄새 등오로 병원을 찾아다니며 고통받는 사람들이 부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입냄새는 성인의 약65%에서 나타나는데 심할 경우에는 스스로의 입냄새에 대해 매우 민감해지므로 사회생활에 문제를 야기하게 되며 심한 경우 신경성 질환을 일으키기까지 합니다.

입냄새의 원인

입안 세균활동에 의해 흔히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구강상태 및 전신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병적인 입냄새와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생리적 입냄새 및 다른 사람은 느낄 수 없고 본인만 느끼는 주관적 입냄새가 있습니다.
병적인 입냄새의 원인은 대부분 구강내에 국한되어 발생하지만 전신적인 요인도 있습니다. 먼저 내과적, 이비인후과적인 질환의 유무확인도 중요하고, 흡연, 음주, 식이습관, 등의 생활습관과 관계된 생리적 입냄새는 향이 나는 다른 물질이나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치아 표면에 존재하는 세균에서 기인하며 악취를 유발하는 물질들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병적인 입냄새로 고민하는 사람들은 제일 먼저 치과를 방문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입냄새는 구강내 원인에 기인한 것이 많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 잇몸에 문제가 있는 것이 대부분인데 본인이 잇몸을 거울에 보면 색깔이 적갈색이며 뾰족한 기구로 잇몸을 눌러 보면 잇몸과 치아사이에서 고름(화농)이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치주질환의 증상 중 하나인데 이러한 치주질환은 특별한 자각증상 없이 진행되는 것이 대부분인데 굳이 본인이 느낄 수 있는 자각증상이라고 하면 피로하거나 감기등의 회복기에 둔통이 있다가 자연 소실됩니다.

입냄새 치료하려면

구강청정제, 치약, 껌, 담배, 은단 등이 판매되고 있지만 이들은 증상을 일시적으로 감소시킬 뿐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공하지는 못합니다. 건강한 치아와 치은을 가진 사람이라면 냄새는 보통 혀의 뒷부분에서 유래되는 경욱 많으며 이런 경우에는 이 부위를 깨끗히 하는 방법을 알아야 합니다. 입에서 나는 악취는 치은질환과 관련이 있습니다. 치은 질환과 치주질환을 가진 사람은 잇몸에서 고름이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이 입냄새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잇몸치료가 최우선입니다.

정확한 치솔질이 최선의방법

그 다음으로 치아우식증은 치료해야 하고, 불량하게 제작된 보철물은 음식물을 저류시킬 수 있으므로 재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입안은 식후 마다 깨끗이 닦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치솔질은 치약이나 치솔의 형태도 중요하겠지만 무엇보다도 치솔질하는 정확한 방법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최근까지 333법이라하여 3분간만의 치솔질로 모든 음식물을 제거할 수 있는 것으로 전해오지만, 사실 정확히 음식물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10분이상의 시간이 요합니다. 치아는 물론 잇몸과 혀의 배면을 쓸어주는 것도 구강내 세균의 수를 줄일 수 있으므로 시도해 볼만 합니다. 고령층에 있어서는 설탕이 포함되지 않는 정제나 신맛이 많은 과일을 섭취하는 것도 타액의 유출량을 증가시킨다는 의미에서 한 방법으로 추천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치솔질과 병행해야

정확한 치솔질과 함께 양치용액의 사용이 입냄새 제거 효과를 높일 수 있는데, 입냄새에 효과적인 양치제를 치과의사에게 추천받아 매일 매일 양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양치제에만 의존하는 것은 위험하며 반드시 전문적인 치과치료 후 양치제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