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건강한 치아 관리가 우선이겠지만 올바른 치료 역시 건강한 치아를 유지하는 방법일 것이다.

치주질환 미 백 스케일링
인레이 실란트 보철치료
불소도포 치과재료용 금 라미네이트
교정치료 레진치료 임플란트
   
 
임플란트
 

 

- 인공치아(임플란트)란 무엇인가? -

인공치아(임플란트)란 자연치아의 인공대체물로써, 인공치근, 연결기둥, 가공치아의 세부분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선 인공치근을 결손된 치아부위의 악골 속에 심고 인공치근이 골조직과 생리적 유착이 된 후에 (상악은 6~8개월, 하악은 4~6개월) 연결기둥을 이용해 구강내로 연결시킨다음, 가공치를 다시 연결기둥에 고정하여 자연치아와 동일한 형태와 기능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오늘날 사용하고 있는 인공치아의 소재는 인체내에서 유해한 작용없이 치근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는 티타늄금속을 사용하며 자연치아의 상실을 대신할 대체물로서, 형태는 나사형, 원통형으로 자연치근의 형태를 본뜬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 인공치아의 장점 -

  • 자연치아와 거의 유사한 기능과 형태 회복이 가능합니다.
  • 저작기능(씹는기능)이 증가됩니다.
  • 골조직에 의해 유지, 지지되므로 인접한 치아를 삭제할 필요가 없습니다.
  • 치아 상실시, 인공치아 이식시에는 자연치아의 뿌리역할로 골조직의 흡수가 현저히 감소합니다.(골조직 안전성)
  • 충치가 생길 위험이 없습니다.
  • 오랜동안 사용시에도 불편함없이 사용하실수 있어 경제적입니다.

 

 

 

 

- 성공률 및 수명은 얼마나 될까? -

반영구적입니다

물론 환자의 골조직 상태, 구강청결상태, 저작습관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 누구에게나 이식할 수 있는가? -

전신적 건강상태가 발치를 하는데 지장이 없을 정도라면 16~18세 이후는 나이에 관계없이 시술이 가능합니다. 단, 만성질환자, 당뇨병, 방사선 치료를 받은 환자, 정신질환을 가진 환자, 알콜중독자, 심한 흡연자등은 이식대상자로 적합하지 못하므로 전문가와 미리 의논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여성분 중에서 골다공증이 있거나 임신중일 때는 미리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 증례1 -

한 개의 치아 상실시 수복예로, 구강내에서 아주 심미적이며 주위 치아와도 조화를 이룹니다.

- 증례2 -

편측성 치아결손부 수복예로, 3개이상의 치아가 상실되거나 최후방어금니가 상실된 경우 보편적으로 부분틀니를 하게 되는데 틀니가 잇몸위에 놓이게 되므로 저작력이 감소되고 잇몸이 아프거나 헐거워서 잘 씹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인공치아를 하게되면 이런 단점을 해소할 수 있다.

- 증례3 -

양측성 전 치아결손부 수복예로, 모든 치아상실시에 보편적으로 완전틀니를 하게 되는데 완전틀니는 치아지지를 전혀 받지 못해서 음식을 씹거나 말을 할 때 탈락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몇 개의 치아식으로 치아지지를 받을 수 있어서 탈락에 대한 불편감을 해소 할 수 있습니다.

 
 

- 임플란트 시술은 어떻게 진행됩니까? -

통상의 환자들의 경우에는 치과진료실에서 부분마취하에서 시술을 받고 집으로 돌아가서 쉴 수 있으며 통원치료로 시술이 가능합니다.

치료의 첫단계는 임플란트를 잇몸뼈(치조골)에 위치시키는 것입니다. 이 수술후에 임플란트가 잇몸뼈에 단단히 부착되도록 아무는 데는 보통 3개월에서 6개월 이상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두번째 단계는 잇몸뼈속의 임플란트에 보철물을 제작할수 있도록 임플란트를 구강내로 노출시키는 단계인데 이 시술은 아주 간단한 것으로 몇주면 낫게 됩니다.

세번째 단계로 구강내로 노출된 임플란트에 인공치아를 제작하여 부착하여 주는 과정입니다. 즉 치아모형을 뜨고 거기에 맞게 치아(금 또는 사기)를 만들어 구강내에 고정하게 됩니다.

모든 치료가 완료된 후에는 정확한 양치질과 치실사용, 정기적인 치과방문에 의한 임플란트의 유지관리가 성공적인 임플란트 시술과 사용에 필수적인 사항입니다.

 
 

- 어떠한 치과의사사 임플란트시술을 시행합니까? -

임플란트시술은 전문적인 지식과 수련 및 특수한 장비 등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임플란트 시술에 관한 충분한 지식과 기술, 경험을 가진 치과전문의가 시술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